<그랑블루판타지> 2017년 12월 밸런스 조정 안내
12月のバランス調整について
원본 : http://granbluefantasy.jp/pages/?p=15683
이 글은 2017년 12월 14일(목) 공지된 <그랑블루판타지> '12월 밸런스 조정' 공지글을 정리, 번역한 것입니다.
오의나 어빌리티 이름은 번역하지 않았습니다. 이건 번역보다 원전 찾기의 영역이라(...) 그래도 알기 쉽게 해당 어빌리티 위치(1어빌, 2어빌)를 기재해두었습니다.
파란 글씨는 중급자 상급자인 저의 코멘트.
- 캐릭터 조정 (2017/12/21(목) 업데이트 예정)
- 일부 약체효과 조정
- 일부 소환석 조정
- 황룡/흑기린무기 밸런스 조정
- 일부 멀티배틀 드랍률 조정
- 일부 멀티배틀 밸런스 조정
- 섬NH BP소비량 조정
★ 캐릭터 조정 - 2017/12/21(목) 업데이트 예정
→ 전체적으로 어빌리티 구성이 낡고 상한이 낮았던 캐릭터들이 부여 데미지 상한 증가 혜택을 받았습니다. 또한 디메리트가 삭제된 경우도 많네요. 캐릭터 조정 부분은 가진 캐릭터를 중심으로 코멘트를 달았습니다. 별 말 없거나 코멘트가 짧으면 안 갖고 있다는 얘기임(...에어프)
화속성 SSR
- 소시에
2어빌 「陸之舞・雲龍」
사용간격 단축
3어빌 「終之舞・時詠改」
효과대상이 화속성 캐릭터 한정으로 변경 / 사용간격 단축 / 연무가 해제되었을 시 연무Lv에 따라 연속공격확률UP 효과 사용 시간이 연장
연무Lv5일 때 해제될 경우, 효과가 끊겼을 때 다시 3어빌이 사용 가능하기에 장시간 계속 파티를 강화시킬 수 있음.
→어빌리티가 전체적으로 속성을 타지 않는다는 점에서 타속성 파티에도 종종 출장나가던 캐릭터... 인데 그럴 수 없게 되었네요.
- 헤르에스
오의 「エーダルシージ」
추가효과가 '다음 턴 어턴널(2어빌) 2회 발동'으로 변경
1어빌 「クイックレイド」
부여 데미지 상한 증가 / 자신의 오의데미지UP (축적) 추가
2어빌 「オータムナル」
'오버드라이브 시 적에게' 조건 폐지, 부여 데미지양과 데미지 상한이 감소
자신의 오의게이지 UP(10%) 추가
→제발 상한 좀!!이라고 외쳤던 1어빌이 드디어 상한 증가. 3어빌의 '오버드라이브' 조건이 폐지되면서 오버드라이브 특화 어택커에서 오의+어빌리티어택커로 조금 특성이 변한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가할 수 있는 데미지는 늘어난 셈이니 강화라고 볼 수는 있을 거 같지만... 최종해방 실장은 멀어진 기분...
참고로 계속 나오는 '부여 데미지与ダメージ'라는 말은 캐릭터의 기본 데미지 계산 후 추가로 계산되는 '최종 데미지' 영역입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의 공격력이 100일 때 무기스킬/소환석 가호로 3배 뻥튀기 시켜 300이 된다고 칩니다. 이때 상대 보스에게 들어가있는 디버프, 기공단 서포트, 크리티컬, 천사무기(세라픽웨폰)의 부여데미지 증가 효과 등으로 인해 보스에게 박히는 최종 데미지가 결정납니다. 다른 추가 요소 없이 보스에게 방어DOWN 50% 디버프만 들어가 있다면 실제 박히는 데미지는 600이 되는 식이죠. 간혹 캐릭터 정보를 볼 때 '이 어빌리티의 데미지 상한은 60만입니다'라고 쓰여있는데 막상 배틀에서는 70만쯤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추가된 10만이 '부여데미지' 영역입니다. 크리티컬이 대표적인 예.
- 안스리아
2어빌 「アトラクションステップ」
'익사이트탭'이 회피에 성공해도 효과가 삭제되지 않도록 변경
(익사이트탭:회피에 성공 시 파티 전체에 텐션 부여 효과, 부여 텐션 효과시간은 3턴)
3어빌「キャプティベイト」
'사일런트탭'이 회피에 성공해도 효과가 삭제되지 않도록 변경
더블어택확률DOWN 감소량이 상승
(사일런트탭:회피 성공시 파티 전체에 HP회복. 상한1500)
- 라캄(리미티드 버전)
3어빌 「ダブルタップ」
사용기간 단축, 효과시간 감소, '자신에게 더블탭 효과' 추가.
더블탭 효과 : 통상공격 후 추가로 어빌리티 데미지가 발생하며 스핏파이어 효과가 부여되기 때문에 더 안정적으로 스핏파이어Lv를 올릴 수 있게 됩니다.
(스핏파이어:1어빌 사용으로 축적(효과시간 4턴, 최대Lv3). Lv에 따라 자신의 공격/체인버스트 데미지UP/체인버스트 상한UP/오의데미지 상한UP, 오의 사용 후 해제)
수속성 SSR
- 리리
오의「フローズンヴィジョン」
추가효과로 '파티 전체 수속성 공격UP' 추가
2어빌 「フローズンゲイル」
부여 데미지 상한 증가 / '빙결' 효과 추가
(빙결:연속공격확률이 감소하며 매턴HP가 감소하는 턴제 약체효과)
- 란슬롯
3어빌 「サザンクロス」
「サザンクロス+」로 강화 시 효과시간 증가 / 트리플어택 확률UP 효과량 증가 / '수속성 추가데미지 효과' 추가
서포트 어빌리티「双剣乱舞」(Lv95 습득)
더블어택확률UP 상승량 증가
→새로 나온 풍속성SSR 란슬롯의 '추가데미지' 성능이 수속성 란슬롯에게도. 서포트 어빌리티인 '쌍검난무'는 파티 전체의 더블어택확률을 올려주지만 효과량이 체감하기 어려운 수준이었는데, 얼마나 오를지 좀 기대됩니다. 효과량에 따라선 우리 집 스타트멤버 자리에 돌아올 수 있을지도... 역시 수속성은 서로서로 강화해주는 절묘한 캐릭터가 많네요.
- 베인
2어빌 「ブレイクスルー」
효과가 '자신의 HP가 적을 수록 공격력 크게UP/적대심UP(축적) ◆자신의HP를 최대치의 40% 감소'로 변경
사용기간 단축
→ 배수 어택커 성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수속성은 HP가 높을 수록 강한 '혼신' 편성 중심이라는 점에서 배수 어택커라니? 싶지만 3어빌을 쓰기까지 2어빌을 쓴다고 생각하면 나쁘진 않을 것 같기도. 여전히 적대심UP이 있어 불안하지만 방어DOWN 디메리트는 없어졌으니 좀 나을까요.
- 이슈미르 (통상 가챠버전)
1어빌 「ニヴルヘイム」
'공격력UP(축적)'이 영구지속 및 소거 불가 강화효과로 변경
2어빌 「フェアウェル」
효과가 '파티 전체의 크리티컬확률UP ◆오의 게이지 20% 소비'로 변경 / 사용시간 단축
서포트어빌리티「冷たい女」
방어력 감소 삭제
→전체적으로 디메리트가 삭제되었습니다. 1어빌은 수영복 버전의 1어빌대로 영구지속 및 소거불가로 변경. 2어빌도 방어DOWN이 삭제. 서포트어빌리티의 '방어력 감소'는 사라졌지만 여전히 '가브리엘 지팡이'를 끼고 있을 때는 혜택을 못 받는다는 점에서 아쉽네요.
토속성 SSR
- 알레이티어
특기무기에 '도' 추가
오의「白刃一掃」
추가효과로 '다음 '서(1어빌)'와 '파(2어빌)'가 2회 발동' 추가
- 메루
오의「アレウス・プロスボレー」
추가효과로 '방어UP(축적)' 추가
2어빌 「エングレイブファング」
부여데미지 상한 증가 / 적대심UP(축적) 추가
서포트어빌리티「さっちゃんといっしょ」
효과가 '피데미지로 공격UP(축적)'으로 변경
→상승량은 3턴 간 상승량 20%. 기존에는 '드물게' 가 붙어 있었습니다. 계속 맞을 경우 공격력 20% 상승 상태가 계속 유지된다는 뜻.
- 옥토 (십천중)
1어빌 「心解」
「心解++」로 강화 시 습득하는 효과 중 '오의발동 후 비천효과 소멸'이 삭제
3어빌「神斬舞」
「神斬舞+」로 강화 시 습득하는 효과 중 '합기合気' 효과 최대Lv이 3으로 변경
또한 합기Lv이 오를 때마다 공방UP/연속공격확률UP/데미지상한UP 순으로 효과가 추가되도록 변경
4어빌「八命の廻り」
효과가 '오의게이지 100% UP/고양효과 ◆재사용불가'로 변경
또한 이 고양효과에 따른 오의게이지 상승량이 10%(실질20%)로 감소하는 대신, 영구지속 및 소거불가 강화효과로 변경.
→옥토는 서포트어빌리티로 오의상승량이 2배이기 때문에 실질 20%라는 표현이 나왔습니다.
- 클라리스 (크리스마스 버전)
오의「アルケミック・フレア」
α붕괴・β붕괴레벨 상승량이 증가 (기존에는 2)
1어빌「アトミック・アニヒレーション」
'강화효과 1개 무효화(디스펠)'가 추가
2어빌「α・ディケイ」
'방어DOWN(축적)'의 1회 당 감소량과 축적감소량 최대치가 증가
3어빌「β・ディケイ」
'공격DOWN(축적)'의 1회 당 감소량과 축적감소량 최대치가 증가
4어빌「アモルファス」
'사용 후 1턴 간 어빌리티 사용불가' 삭제
서포트어빌리티「レイディオアクティヴ・モード」
'매 턴 자신에게 능력 저하'가 '매 턴 데미지를 입는다'로 변경
'필드 효과 '원자붕괴' 발생 시 공격력UP' 추가
- 네모네
오의「ガイア・スィーモース」
더블어택확률UP 효과량 증가
1어빌「ラニーニャ」
'적대심UP(축적)하는 녀석!'이 '방어DOWN(축적)하는 녀석!'으로 변경
3어빌「スタンド・イン・ライン」
효과가 '축적된 파워를 해방해 회심의 일격 같은 녀석!'으로 변경, 후술할 새로운 서포트어빌리티에 의해 부여되는 강화효과를 소비하는 것으로 사용한 턴에 한해 공격력과 데미지 상한 상승
서포트어빌리티「ネモ姉にまかせんしゃい!」
'적을 공격한 횟수에 따라 네모언니의 파워가 축적된다구! ◆피데미지로 줄어들지만!' 효과의 서포트 어빌리티 추가
공격 횟수에 따라 네모네의 파워가 최대10까지 축적되어, 피데미지로 1 감소
지금까지 공격하지 않고 축적하던 스타일에서 크게 변해, 공격하면서 파워를 모으며, 3어빌 '스탠드 인 라인'으로 큰 데미지를 노리는 스타일로 변경
→말이 밸런스 조정이지 아예 딴 캐릭터가 되어버렸네요. 가지고 있지만 쓰는 법을 몰라서 방치하고 있던 캐릭터인데, 조정 후 성능이면 그래도 심플하게 쓰기 편할 것 같습니다.
풍속성 SSR
-네챠왈필리
오의「ソル・ルプトゥラ」
추가효과로 '오의게이지UP(20%)'추가
최종상한해방으로 추가되는 효과가 '오의게이지UP(20%)/풍속성 추가데미지 효과'로 변경
1어빌「覇装の構え」
「覇装の構え++」로 강화될 시 공격UP 상승량이 증가하며, '약체효과무효' 추가
3어빌「烈飛の構え」
「烈飛の構え+」로 강화될 시 습득하는 효과가 '효과 중 반드시 연속공격'으로 변경, 더블어택확률 상승
→추가데미지만 넣어주면 다 좋아할 줄 아냐? 맞아! 고마워!!
네챠왈필리는 '브레이크어새신'이 아이덴티티였던 심플한 초기 어택커. 오의사용으로 브레이크 시킨 후 1+2+3어빌로 적의 HP를 퍽퍽 깎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될 거 같습니다. 추가데미지는 오의효과로 따로 치기 때문에, 리샤나 리미티드 로제타 등 다른 버프캐릭터가 부여한 추가데미지와도 공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1어빌은 비슷한 성격의 지크프리트(토속성) 2어빌처럼 '별칸 60% 상승'이 될 것 같아 기대가 큽니다.
- 메테라
오의「ラピッドパルパーション」
추가효과로 '다음 데미지 어빌리티 2회 발동'이 추가
메테라가 가진 어빌리티는 모두 데미지 어빌리티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2회 발동하고 싶은 어빌리티를 선택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 1어빌을 2번 써서 매혹 성공률을 높이거나, 3어빌을 2번 써서 슬로우 효과를 2번 먹일 수 있다는 얘기.
1어빌「飾り穿ち」
부여데미지양과 부여데미지 상한 증가
2어빌「綺羅星」
부여데미지양과 부여데미지 상한 증가 / '적 전체에게 공격DOWN(축적)' 추가
3어빌「隼落とし」
부여데미지양과 부여데미지 상한이 증가하는 대신 사용간격 증가
→메테라 역시 초기 캐릭터라 어빌리티데미지 중심+근데 그 어빌리티가 다 상한이 낮은 게 고통스러운 캐릭터였는데 이런 방향으로 강화되네요. 3어빌 조정에 대해서는 찬반이 나뉘는 느낌. 3어빌의 '슬로우' 효과는 자주 쓸 수 있는 쪽이 편하니까요.
- 시에테 (십천중)
1어빌 「エンブレーマ」
「エンブレーマ++」로 강화될 시 '피데미지 시 검광효과 소멸'이 '피데미지 시 검광Lv이 2 감소'로 변경
2어빌「インフィニート・クレアーレ」
「インフィニート・クレアーレ++」로 강화될 시 습득하는 효과가 '파티 전체 오의게이지UP(20%)로 변경, 부여데미지양 증가
→드디어 검광 효과가 '소멸'에서 염원의 'Lv 다운'으로 변경. 물론 최종해방 했을 때 얘기지만. 개인적으로는 1어빌 연출도 좀 짧고 심플하게 바꿔줬으면 좋겠습니다만... 눈이 아프다....
- 유이시스
오의「破煌刃・星薙」
협기侠気Lv에 따른 강화효과에 방어UP이 추가되어, 효과시간 증가
1어빌「断固たる定見/不忠への報い」
사용시간 단축
광속성 SSR
- 사루난
오의「イノセント・デザイア」
추가효과 '파티 전체 광속성 공격UP' 추가
1어빌「ルナティックベール」
효과가 '파티 전체의 암속성 데미지컷(70%)'로 변경
효과시간 감소, 사용 간격 증가
2어빌「ヒッチフォース」
'적에게 광속성 데미지' 추가, '브레이크 상태 유지' 효과시간 증가
3어빌「ホーリーサクション」
'자신의 HP회복' 효과량은 그대로이나 대상이 전체화, 사용간격 단축
→ 역시 초기 캐릭터로 너무나 미묘한 성능이었던 광사루난. 광속성의 드문 속성데미지컷 소유자가 되었습니다. 속성 데미지컷 70%니 아테나(소환석)나 카방클(소환석), 통상 데미지컷과 더불어 100% 컷을 노릴 수 있다는 점에서 파티에 넣을 가치가 높아졌네요.
- 이오 (리미티드 버전)
1어빌「フラワリーセヴン」
사용간격 단축
3어빌「魔力の渦」
'마력의 소용돌이(魔力の渦)'효과에 소용돌이Lv에 따라 오의데미지UP/오의데미지상한UP 추가
또한 강화효과 삭제로 인해 삭제 되지 않도록 변경
'마력의 소용돌이' 사용 시 소용돌이Lv 3이 되기 위해 필요한 양 만큼의 오의게이지를 소비하도록 변경
예를 들자면, 소용돌이Lv1, 오의게이지 100% 상태에 사용하면 지금까지는 오의게이지75%를 소비하던 것에서 50% 소비하도록 변경됨.
→조정 때마다 '대체 어쩌라고!'라는 운영의 비명이 들리는 듯한 리미티드 이오(라캄은 가지고 있지 않아서 평가 못함)... 지금도 서브에 넣어두고 잘 쓰고 있습니다만 역시 좀 미묘한 느낌. 오의게이지 소모량이 많은 것, 또 오의 사용 후 다시 '마력의 소용돌이' Lv3까지 쌓아야 하는 점 등에서 파티 전체와 페이스를 맞추기 어렵다는 게 이오가 겉도는 이유인 거 같아요. 캐릭터는 죄가 없지만....
- 클라리스
1어빌「ディスラプト・パワー」
존재붕괴 소비량 1로 감소
2어빌「フォトリシス」
'자신의HP를 최대치의 10% 소비'가 삭제 / 광속성방어DOWN 약체성공확률 상승
3어빌「アトミック・レゾリューション」
사용간격 단축
암속성 SSR
- 로제타 (크리스마스 버전)
오의「ダーティ・ローズ」
추가효과로 '파티 전체에 가드 효과' 추가
1어빌「ネメシス」
부여데미지양과 부여데미지 상한 증가 / '독' 효과 추가
- 사루난
오의「ディヴィジョン・デザイア」
추가효과 '자신의 남은HP가 적을수록 공격력 크게UP' 추가
2어빌「ウニア」
'적 전체의 약체효과를 모두 무효화'가 삭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암사루난 대표 어빌 '우니아'. 적에게 부여된 '모든' 상태이상을 해제하는 어빌리티로 강화효과 뿐만 아니라 약체효과(디버프)까지 지운다는 나름 독특한 어빌리티였습니다. 멀티배틀에서 쓰면 테러 행위밖에 되지 않는데, 결국 '강화효과만 무효화'라는 '최강 디스펠' 스킬로 바뀌는군요. 개인적으로 암사루난 조정은 3어빌 '포비든커스'의 축적횟수(7번)를 3번 정도로 단축시켜주는 거 아닐까 했는데 아니네요. 대신 오의 추가효과 덕분에 '암사루난포'(...)의 성능은 더 강화된 거 같기도 하고.
- 폴테
2어빌「バトルクライ」
효과가 '파티 전체 암속성공격UP/적 전체 공격DOWN(축적)'으로 변경 / 사용간격 단축
3어빌「蒼天魔竜導」
더블어택확률UP 상승량 증가
→기존 2어빌은 '파티 전체의 공격UP 20%(단면 칸)/적 전체의 공격DOWN15%(양면칸)'. 즉 파티 공격UP은 '레이지'와 겹쳐서 무효화되고, 적 공격DOWN은 '미제라블미스트'와 겹쳐서 무효화되는... 특히 멀티배틀에서는 사실상 없는 거나 마찬가지였던 어빌리티입니다.
<그랑블루>에는 버프/디버프가 먹히는 '칸(종류)'이 존재합니다. 칸이 다른 것들은 공존이 가능하고, 같으면 더 높은 효과량으로 덮어쓰기 되는 식이죠(이럴때 NO EFFECT 메세지가 뜹니다). 보스의 HP바를 눌러 걸려있는 상태 이상을 자세히 보면 '방어DOWN'이 여러 개 걸려있는데, '칸'이 달라 방어DOWN이 '중첩'으로 들어가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상한/하한이 있지만.
예를 들면 미제라블미스트(공/방DOWN 25%)+아머브레이크(방어DOWN 20%)+축적 방어DOWN이나 오의효과, 속성내성DOWN을 중첩시켜 하한 50%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하한 50%에 도달하면 데미지가 2배로 박힙니다. 25%일 경우 1.3배. 그러니 방어DOWN 하한->내 화력 2배!가 된다는 뜻이니 이 게임에서 화력을 높이고 싶다면 가장 먼저 준비할 게 방어 하한 디버프라고 할 수 있지요.
디버프(공격/방어DOWN)에는 크게 양면칸/단면칸이 있어서, 양면칸은 다크펜서 어빌리티 '미제라블미스트;가 먹히는 칸, 단면칸은 '아머브레이크', '애로우레인' 등 방어DOWN/공격DOWN 중 한쪽만 먹히는 칸이라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면 꼭 그렇지도 않은 경우도 있고 복잡하지만, 초보자는 단순하게 미제라블미스트/그외 라고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그보다 세부적인 건 게임에 익숙해지면 슬슬 수치도 외우게 되고 뭐 그런 거죠.
어쨌든 이 때문에 폴테의 2어빌은 가장 흔한 버프 스킬들에 묻히는지라 죽은 거나 다름 없었는데, 이번 조정을 통해 그래도 덮어쓰기 될 일이 별로 없는 암속성공격UP/축적 공격DOWN으로 바뀌어 살아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잘됐네 잘됐어
- 바이트
오의「ブラッドエッジ」
추가효과가 '회피율UP'으로 변경
1어빌「フィアー・オブ・ワンスセルフ」
'적 전체 연속공격확률DOWN(대)' 효과 추가 / 사용간격 단축 / 부여데미지양, 부여데미지 상한 증가
2어빌「ノーブルブラッド」
'피데미지로 해제되며 1턴간 약체화'가 '피데미지 2번으로 해제되며 1턴 간 약체화'로 변경
각성 시 크리티컬데미지 배율 하향
- 마르키알레스
오의「アースウィンド・アンド・ファイア」
추가효과 '적대심UP' 삭제
1어빌「アンホーリー・ウォークライ」
'적대심UP/MP를10회복' 추가
2어빌「ミスティック・ムーン」
효과가 '효과 중 반드시 트리플어택 ◆MP3소비로 활성효과/광속성데미지 경감'으로 변경
MP가 3미만일 경우에도 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며, MP를 3 소비하는 것으로 추가효과 발생
3어빌「レイン・オブ・テラー」
효과가 '파티 전체 HP회복 ◆MP3소비로 배리어 효과'로 변경
MP가 3 미만일 때도 어빌리티가 사용 가능해지며, MP를 3 소비하는 것으로 추가효과 발생
서포트어빌리티「BA☆KU☆RE☆TSU」
MP가 8이하일 시 오의데미지UP 효과량 상승
서포트어빌리티「アストラルチャージ」
'MP는 배틀 개시 시 3상태(최대10)' 추가
SR
- 카렌 (화속성, 통상 가챠)
오의「ブレイズブルーム」
추가효과로 '화속성방어DOWN' 추가
1어빌「エンチャントファイア」
화속성공격UP 상승량 증가
2어빌「カレイドバーニング」
부여데미지 상한 증가
- 안제 (수속성, 통상 가챠)
1어빌「フローイングステップ」
「フローイングステップ++」로 강화 시 '레이디는 내가 지켜내겠어!'가 추가되어, 여성 캐릭터를 3턴 간 '감싸기(대신 맞는 상태)' 합니다.
2어빌「ストレイン」
「ストレイン++」로 강화 시 더블어택확률UP 상승량이 증가, 사용간격 단축
- 세레피라(풍속성, 이벤트 한정 배포)
1어빌「スフォルツァート」
'약체내성DOWN' 추가 / 부여데미지 상한 증가
- 노아(광속성, 통상 가챠)
2어빌「ラジェーションボルト」
「ラジェーションボルト++」로 강화 시 부여데미지 상한 증가, 사용간격 추가로 단축
3어빌「アーカンシェル」
「アーカンシェル+」로 강화 시 더블어택확률UP 상승량 증가, 사용간격 추가로 단축
★ 일부 약체효과 조정
'앞으로의 <그랑블루판타지> 2017년 11월호'에서 고지되어 있었던 '효과를 얻기 힘든 일부 약체효과의 턴제화'에 대해 아래 내용을 캐릭터 조정과 같은 날 업데이트 예정
- 앙리에트(풍속성SSR)
오의「アフェクション・メロディ」
추가효과 '수면' 효과 시간이 3턴으로 변경, 명중률 상승
- 모르페와 베톨(수속성SR, 이벤트 한정 배포)
오의「ニンナナンナ・エテルノ」
적에 대한 추가효과 '수면' 효과시간이 3턴으로 변경
- 다누아(암속성SR)
오의「ゴスペル・アセイミー」
추가효과 수면의 효과시간이 3턴으로 변경, 명중률 상승
- 니오(풍속성SSR, 십천중)
1어빌「ニンアナンナ」
'혼수' 효과시간이 4~6턴으로 변경
- 다누아(암속성SSR, 수영복 버전)
오의「グラン・ギニョル」
추가효과 '공포'의 효과시간이 3턴으로 변경, 명중률 상승
- 샤노와르(수속성SSR)
오의「ファントムシーフ」
'연기를 두른 기행술'에 의한 '암흑' 효과시간 3턴으로 변경
'자유를 빼앗는 극약'에 의한 '마비' 효과시간이 3턴으로 변경
→미리 고지되었던대로, 오의 사용 후 쿨타임 때문에 헤택을 받기 어려웠던 20~30초짜리 '마비'가 턴제 판정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수면'처럼 다른 참전자의 공격에 의해 무효화되는 상태 이상도 플레이어별 턴제로 변경. 수면은 공격을 받을 경우 해제되기 때문에 예를 들면 적이 3체일 경우 수면을 걸면 이 중에서 때린 1체만 수면이 풀리고 나머지 2체는 3턴 지날 때까지 잠들어서 행동을 못 한다, 로 이해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대체로 상향에 가까운데, 니오의 '혼수'는 지금까지 '운이 좋으면 적이 죽을 때까지 안 깨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하향이라고 보는 의견도 있네요.
- 송(광속성SSR, 십천중)
오의「アストラルハウザー」「アステロイド・イェーガー」
'마비효과'가 '다음에 발동할 크린쳐(3어빌)에 마비효과 추가'로 변경
오의발동 후 2턴 간, '섬뇌의 효시殲雷の鏑矢'이라는 강화효과가 부여되어, 효과시간 중 어빌리티 '크린쳐(3어빌)'을 사용하는 것으로 그것을 소비, 현재의 오의추가효과 '마비'와 같은 효과를 얻게 됩니다.
2어빌「ディプラヴィティ」
'마비' 효과 시간이 3턴으로 변경
→'앞으로의 <그랑블루판타지> 2017년 11월호'에도 적었듯이 기존의 송은 '마비'가 오의 추가효과였기 때문에 보스의 내성을 올리고 싶지 않은 경우(마비를 먹이고 싶지 않은 경우)는 오의를 사용하지 말아야했습니다. 이번 조정으로 3어빌을 마음대로 쓸 수는 없게 됐지만, 대신 마음껏 오의를 쓰고 원하는 때에 마비(60초)를 쓸 수 있게 되었네요.
●주인공의 어빌리티
「ひつじのうた」(클래스3 수퍼스타 리미티드어빌리티)
'수면' 효과 시간이 3턴으로 변경, 명중률 상승
「アンプレディクト」(클래스4 카오스루더 리미티드어빌리티)
'수면' 효과시간 3턴으로 변경
「催眠針」(클래스EX 어새신 암기)
'수면' 효과시간이 3턴으로 변경
「麻酔針」(클래스EX 어새신 암기)
'마비' 사용시간이 3턴으로 변경
또한, 이것들 '턴제 약체효과'를 적에게 부여했을 시 내성 상승에 대해, 동명의 초수제 약체효과와는 달리 상승하며, 또한 플레이어별로 달리 상승하게 됩니다. 때문에 '송'의 '딥라비티'에 의한 턴제 마비는 명중했을 지라도 '섬뇌의 효시'를 사용한 '크린쳐'에 의한 초수제 마비가 명중하기 어려워지는 일은 없습니다. 또한, 다른 플레이어의 '딥라비티'에 의한 턴제 마비가 명중하기 어려워지는 일도 없습니다.
→예상대로 유저별 턴제 상태이상은 멀티배틀/초수제 상태이상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전체적으로 상태의상을 쓰기 편해진 거 같네요.
★ 소환석 밸런스 조정
- '프로메테우스', '카온', '길가메쉬', '바이브카하', '헥토르', '아누비스'의 소환효과 조정
0~2회 상한해방 시 소환효과인 속성공격력UP과 속성데미지컷 효과량을 각각 30%로 증가
※3회 상한해방 시 및 최종상한해방시 소환효과는 변경 없음
→속칭 '고급가방' 소환석들. 고급가방이라 불리는 이유는 SR소환석 카방클(카방->가방鞄)의 상위 호환이기 때문(...)
'고급가방'이라는 별명이 무색하게도 풀돌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효과량이 SR카방클과 똑같이 25%였는데, 이번에 30%로 그래도 조금은 올라갔네요.
- '갓가드 브로디아' 소환효과 조정
0~2회 상한해방 시 소환효과인 데미지컷 효과량을 70%로 상승
3회 상한해방 시 소환효과인 데미지컷 효과량을 100%로 상승
→'야 그래도 배틀에서 1번밖에 못 쓰는데 60%/90%는 약하지 않냐'는 말이 많았던 '갓가드 브로디아'가 결국 70%/100%로 상승.
★황룡/흑기린 장비 밸런스 조정
-황룡창
'진천의 경계에 달한 자'
'광속성 캐릭터의 오의데미지UP' 추가
→메인 장비 시 발동하는 스킬. 기존에는 오의데미지상한UP만 있었습니다.
-황룡도
'천광의 폭군2'
광속성 캐릭터의 최대HP 감소량이 10%로 온화
'진천의 기도'
광속성공격력UP' 효과시간이 7턴으로 상승
→'코르터너'나 '아테나창'과 마찬가지로 스킬 '폭군'의 디메리트가 10%로. 원래는 20%였죠.
-기린현
'마천의 경계에 도달한 자'
'약체성공률UP' 상한치에 대해, '베큐리어 스탠스'와 같은 스킬과 마찬가지로, 무기 스킬에 의한 약체성공률UP의 상한치에 포함되도록 변경됩니다.
※약체성공률UP 효과량 자체는 변경 없음
→'베큐리어 스탠스'는 코스모스 무기에 딸려있던 스킬. 무기의 약체성공률UP 상한치는 얼마 전 이벤트 보상SSR이었던 '샤롬보우'로 화제가 된 적이 있었네요. 당시에 샤롬보우를 도배하듯이 장비해서 약체성공률을 계속 높일 수 있었던 모양인데 수정되었습니다. 이후 운영도 '약체성공률UP 상한'을 신경쓰게 된 거 같아요. 아르바하HL처럼 약체내성이 높은 보스가 등장하면서 생긴 경향이랄까.
-기린궁
'나락의 폭군2'
암속성캐릭터의 최대HP감소량이 10%로 온화
→황룡도와 이하동문.
★일부 멀티배틀 드랍률 조정
- 통상 보물상자에 SSR무기 추가
대상 멀티배틀 : 프람그라스HL / 마큐라 마리우스HL / 메두사HL / 나타쿠HL / 아폴론HL / D엔젤올리비에HL
→6인HL을 잘 안 가서 생각해본 적 없었는데 이녀석들 통상 난이도에서 떨구던 고유무기들(ex.엣케/옷케)을 안 줬었군요... 상위 버전이면서 왜 그랬어.
- 통상 보물상자 / 발견자보수 / MVP보수에서 '대응하는 일부 SSR마그나 무기' 드랍률 상향
대상 멀티배틀 : 슈발리에 마그나 토벌전 / 세레스트마그나 토벌전 / 슈발리에 마그나HL / 세레스트 마그나HL
→<그랑블루>에서 광/암속성은 화/수/풍/토 4속성보다 '상위속성'으로 보는 편입니다. 그래서인지 세레스트/슈발리에 마그나는 4속성 보스보다 난이도가 높고 그런 주제에 마그나무기도 더럽게 안 떨어지는 것으로 유명하지요. 초보자들은 이 두 보스에게서 마그나무기를 먹느니 '무훈의 빛'을 모아 샵에서 매달 2개씩 교환하는 게 차라리 빨리 모으는 방법이었을 정도. 이 드랍률이 높아지는 모양입니다. 과연 악명 높은 '슈바검'이나 '세레권'의 드랍률도 높아질지는 모르겠네요. 전 일단 높아진다에 걸어본다.
★일부 멀티배틀 밸런스 조정
- 콜로서스 마그나 토벌전
특수기 '셸터'의 스테이터스효과 '방어력UP'의 효과시간을 '영구지속'에서 3턴으로 변경
※효과시간이 턴 판정으로 변경됨에 따라 다른 멀티배틀 참전자에게는 영향이 없게 됩니다.
→다행입니다. 지금이야 어설트타임에 오의 포함 2턴이면 잡는 콜로서스 마그나지만 초보자 땐 정말 이놈이 '셸터' 발동하는 게 끔찍하게 싫었습니다. 저만 싫어하는 게 아니었는지 멀티배틀 구원 보내도 사람도 잘 안 오고... 너무 싫어서 화속성은 마그나 편성 안 만들고 아그니스로 넘어갔을 정도네요.
- 강림, 조정의 날개 (디오더그랑데 토벌전)
특수기 '프리즘헤일로'로 인한 '환영' 효과횟수를 조정합니다.
특수기 '프리즘헤일로'로 인한 스테이터스 효과 '환영' '데미지컷'의 효과시간을 '영구지속'에서 '2턴'으로 변경합니다.
※효과시간이 턴 판정으로 변경됨에 따라, 다른 멀티배틀 참전자에게 영향이 없게 됩니다.
→야!! 이건!!! 정말!!! 잘했다!!!! 90%/80%에서 프리즘헤일로 발동하는 거 때문에 짜증난 적이 한두 번이 아닌데 드디어 사라지는군요ㅜㅜ 아아 그간 날려먹은 내 오의체인과 공헌도들이여...
'디 오더즈 와이번'이 통상공격을 하지 않게 됩니다.
이에 따라 '디 오더즈 와이번'이 사용하는 특수기의 데미지양이 상승됩니다.
→이펙트와 보스 모션 때문에 리로드 안 하고는 배틀이 늘어지는 그랑데 전입니다만 이로서 좀 전투가 쾌적해질 거 같습니다.
- 리바이어던 마그나 HL
특수기 '공진共振'에 따른 스테이터스 효과 '썰물引き潮'의 효과시간을 '영구지속'에서 '1턴'으로 변경합니다.
※효과시간이 턴 판정으로 변경됨에 따라, 다른 멀티배틀 참전자에게 영향이 없게 됩니다.
→리바이어던 마그나HL은 본체와 결계 2체로 전투가 시작됩니다. 결계 먼저 없애야 본체를 공격할 수 있는데, 결계가 오버드라이브 시일 때 특수기로 '공진'을 시전하면 본체에 '썰물' 효과가 생기고, 그 다음 공격한 유저는 끔찍한 데미지의 '붕괴의 다이단폴'을 맞게 됩니다. 이름 그대로 배틀 멤버를 붕괴하게 만드는 특수기로 남 때문에 내 파티가 전멸하거나 나 때문에 남의 파티가 전멸하는 무시무시한 민폐 발생기였습니다.
기존에는 '잠깐 기다려!(이오)' 스탬프를 찍어 다른 유저들을 멈추게 한 뒤 디스펠로 '썰물'을 지운 후 다시 공격을 하는 식으로 대처해야했습니다. 만약 디스펠이 없으면 누군가가 희생양이 되는 수밖에. 뭐... 자주 있는 일이 아니니까 그냥 남이 잡길 바라며 전투를 포기하는 것도 방법이긴 했지만 기분 더럽죠. 요즘 <그랑블루> 멀티배틀은 전체적으로 '내가 왜 남의 파티 때문에 망해야 돼?' 싶은 순간을 없애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네요.
- 프로메테우스HL
특수기 '갓데스 플레임' 사용시의 연출 조정
- 아누비스HL
특수기 '우푸아우트' 사용시 연출 조정
★ BP소비량 조정
- 이하의 멀티배틀에서 소비BP치를 조정
소비BP ⇒ 소비BP0 멀티배틀
그리폰/임페리얼가드를 비롯한 각 섬의 중보스 멀티배틀 토벌전의 노멀/하드 난이도
티아마트 토벌전을 비롯한 각 섬의 보스 성정수 멀티배틀 노멀 난이도
소비BP2 ⇒ 소비BP1 멀티배틀
티아마트 토벌전을 비롯한 각 섬의 보스 성정수 멀티배틀 하드 난이도
→'올드비 여러분 초보자 좀 적극적으로 도와주세요!'라는 얘기. bp소모량이 줄었으니 올드비들도 참전해서 소울시드나 sr무기 등을 벌면 좋겠죠.
타이밍이 안 좋아서 '앞으로의 <그랑블루판타지>' 2017년 12월호는 번역을 못 했습니다만, 이번 밸런스 조정은 마침 시간 날 때 눈에 띄어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