これからの「グランブルーファンタジー」 2017年9月号
<그랑블루 판타지> 업데이트 동향 및 관련 정보를 소개하는 '앞으로의 <그랑블루판타지>(약칭 코레그라)' 2017년 9월호가 올라왔습니다. 이하 게임 관련 정보 정리 및 번역입니다. 파란 글씨는 저의 코멘트.
요약
- <활격 도검난무> 콜라보 개최 소식
- EX잡 '댄서' 추가
- 사이드스토리 '구국의 충기사' 추가
- 소환석 '세스란스' 최종상한해방
- '별의 고전장' 예선 통과 라인 확대
- LB 어빌리티 추가 캐릭터
- 일부 멀티배틀 난이도 및 소비AP/BP, 드랍률 조정 외
★ <활격 도검난무> 콜라보 개최 소식
애니메이션 <활격 도검난무> 콜라보 이벤트 관련 정보입니다.
이벤트 기간 : 2017년 9월 9일(토) 17:00 ~ 9월 21일(목) 20:59
임무 도중 갑자기 모습을 감춘 '미카즈키무네치카'. 그를 찾기 위해 시공을 넘어 하늘의 세계에 도착한 도검남사들.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운명이란......?
스토리는 2부작 구성 : 전편 9월9일(토), 후편 9월 14일(목) 공개
기공사는 물론 사니와 여러분도 즐길 수 있는 내용이 될 예정
→ 콜라보 이벤트는 지금까지 5일~10일 정도였기에, 2주일이면 이벤트 기간이 꽤 긴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콜라보 기간이 2주였던 건 올해 6월 있었던 '<신데렐라걸즈> 콜라보' 정도. 이번에도 AP/BP 소비 반액 캠페인이 함께 실시될 가능성이 높겠네요.
스토리를 2번에 나눠서 공개하는 건 3주년 기념 이벤트 이후 두번째. 운영이 신경을 많이 쓰고 있나봅니다. 스토리가 재미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동료(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영입 가능한 도검남사는 이하 3명
이즈미노카미카네사다 (CV.키무라 료헤이)
야만바기리쿠니히로 (CV.마에다 토모아키)
미카즈키무네치카 (CV.토리우미 코우스케)
위의 3명을 비롯 총 6명의 도검남사가 무기로 등장할 예정
이즈미노카미카네사다
야만바기리쿠니히로
미카즈키무네치카
무츠노카미요시유키 (CV.하마 켄토)
호네바미토시로 (CV.스즈키 유우토)
츠루마루쿠니나가 (CV.사이토 소마)
최대 Lv까지 올리면 전용 에피소드가 해방되며, 에피소드 해방 후 무기의 최종상한해방이 가능하게 됩니다.
→ 유저들이 '도검남사다운 방법이라니 무기로 실장되어서 오의 쓸 때 이펙트로 등장하는 거 아니냐'고 농담 삼아 했던 말이 실제로...?
지금까지 '최종상한해방'이 가능한 무기는 모두 SSR 등급입니다. 따라서 이번 배포 무기들도 SSR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도(刀)에 해당하는 무기의 스탯은 HP가 낮은 대신 ATK이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메인무기로는 쓰기 어렵지만('도'를 메인무기로 쓰는 잡은 EX잡인 닌자, 사무라이, 검성뿐인데 셋 다 쓰기 불편함) 서브무기로 장비하면 공격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무기가 6개니까 6속성 하나씩 오는 게 아닌가 추측. 그렇게 되면 초보자 입장에서는 전속성 EX칸 무기를 얻을 수 있는 것만으로도 어마어마한 메리트. 이래놓고 스킬이 공인(攻刃)이 아닌 건 아니겠지...
EX칸 무기에 대해서는 조만간 '무기 스킬 가이드-기본편'을 쓸 예정.
또한 이번 이벤트로 EX잡 '사무라이'를 습득 가능.
→ '사무라이'는 EXTRA잡 중 3번째에 해당하는 잡으로 공투 판데모니움(EX)던전 3-4 클리어가 해방 조건입니다. 공투EX던전은 난이도가 어려워 초보자라면 반드시 고랭커의 도움을 받아야 클리어할 수 있고, 습득에는 '전사의 신념'이라는 아이템과 JP도 소모해야 합니다. 이걸 그냥 습득하게 해준다니 파격적인 서비스.
'사무라이'는 오의게이지를 200%까지 채울 수 있는 게 특징. 높은 연속공격확률을 보정하는 어빌리티와 2연속 오의 사용(주인공 혼자 체인버스트가 가능)은 매력적이지만 어빌리티의 디메리트와 무기 제한 때문에 실전에서 사용하기는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만 저도 아직 습득을 안해서 들은 얘기임 공투 귀찮다...
마스터보너스 '공격력+5%'가 좋기 때문에 습득하면 잡 마스터는 해두길 추천합니다.
★ '아카름의 전세' 관련 정보
여전히 개발중. '아카름의 전세'에서 입수 가능한 소환석은 지금까지와는 조금 다른 특성의 소환석이 될 예정.
→ '아카름의 전세'는 2016년 공개되었다 말아먹은(...) 대규모 공성전 같은 것이었습니다. 아마도. 재미 없어서 기억이 잘 안남... 현재는 싱글플레이 중심의 RPG로 리뉴얼 중. 올해 안에는 열릴 수 있을런지.
타로카드를 베이스로 한 소환석이나 등장인물들은 매력적이었습니다. 이번엔 잘 되길 바랍니다. 어쨌든 게임 안에 할 게 늘어나는 건 좋죠.
현재까지 공개된 스크린샷으로 보아 클리어 목표가 주어진 짤막한 던전 탐색형 RPG로, 던전에서 아이템을 습득하거나 클리어 포인트를 모아 소환석/장비와 교환하는 형식이 되리라 추측하고 있습니다.
★ EXTRA잡 '댄서' 추가
이번달에는 EX잡 '댄서'가 추가됩니다. '댄서'는 특기무기로 '단검'을 사용하는 공격타입 잡으로, 적의 공격을 회피할수록 연속공격확률(더블어택/트리플어택)이 상승하고, 연속공격에 성공할수록 회피율 또한 올라가는 특징을 지닙니다. 또한 주인공의 공격 횟수가 파티의 추가데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어빌리티를 습득합니다.
습득조건 : 메인퀘스트63장 클리어 후 등장하는 프리퀘스트 클리어
→ 최근 그랑블루의 대세인 '연속공격확률up'에 초점을 맞춘 EX잡입니다. 실전에서 쓸만한 EX잡이 거의 없는지라 얼마나 실용성이 있을지는.
마지막 문장은 주인공이 더블어택(DA)에 성공하면 나머지 3명의 파티 캐릭터에게 20% 추가데미지가 붙고, 트리플어택(TA)에 성공하면 30% 추가데미지가 붙는다거나... 그런 뜻일까요? 어쨌든 최근 실장된 '드럼마스터'와 마찬가지로 입수 난이도가 낮은 편이니 습득해서 마스터하는 게 좋겠습니다.
★ 사이드스토리 '구국의 충기사' 추가
'구국의 충기사'는 '망국의 사기사', '빙염의 내분'로 이어지는 '백룡기사단' 이야기의 첫 시리즈. 국왕을 죽였다는 죄로 나라에서 쫓겨난 '영웅 용살자', 그 사건의 진상은...?
→ <그랑블루>의 간판 남캐, '사기사' 시리즈의 첫 시나리오입니다. 사이드스토리는 초보자용으로 난이도를 하향한 오래된 이벤트의 복각판. 월드맵이나 마이페이지→캠페인에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구국의 충기사' 이벤트에서는 화속성 소환석 '실프'와 화속성SSR 검 '발뭉(스킬:수호(대)/최종해방시 배수(소) 습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장비가 부족한 초보자가 아닌 이상 굳이 모을 필요는 없는 장비들입니다. 사이드스토리만으로는 무기를 풀돌할 수도 없기에 최종해방도 불가능.
배포 캐릭터는 베인(SR).
★ 소환석 '세스란스' 최종상한해방
기존 : (가호) 무~2돌 - 화속성 공격력 60% 상승 / 턴 경과로 최대 100%
3돌 - 화속성 공격력 80% 상승 / 턴 경과로 최대 120%
(소환효과) 적 전체에게 화속성 데미지(특대) / 적 전체에게 공격DOWN(대) / 드물게 아군 전체에게 공격력UP(특대)
최종해방 후 : (가호) 화속성 공격력 90% 상승 / 턴 경과로 최대 130%
→ 매턴 2%씩 공격력이 증가해 최대치에 도달하는데 20턴이 걸리는 장기전 소환석. 이 게임에서 20턴이나 싸울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그점에서 평가를 많이 깎아먹고 있죠.
기본 가호는 높아서 성능은 좋은 편입니다. 다만 화력으로는 시바에게 밀리고, 4돌 아테나는 공격력 상승이 80%인 대신 HP 상승 20%와 데미지컷 30%+재생 효과가 딸려 있기 때문에 장기전을 할 거라면 세스란스보다 아테나가 더 낫지 않느냐- 하여 어쩐지 다들 평가를 갈구는 안쓰러운 소환석...
'세토'와 마찬가지라면 소환효과로 '배틀 첫 소환에 한해 "드물게" 발동하는 효과가 "확정"으로 발동'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 '결전! 별의 고전장' 변경점
- 예선 기공단 랭킹에서 B클래스, C클래스의 본선 통과 라인을 확대.
B클래스 : 3001~6000위 → 3001~7000위
C클래스 : 6001~10000위 → 7001~13000위
A클래스는 변동 없음.
- 활약 중 단인 표시를 상위 5명까지 표시. (기존은 상위 3명)
- 전속성 고전장 후 난이도HELL에 새로운 보스 출현
→ '별의 고전장'은 정기적인 이벤트인지라 과거에 출현했던 보스가 재등장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만, 앞으로는 새로운 보스로 내놓겠다는 이야기로 보입니다. 고전장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새 보스와 맞닥들인 후 공략을 고안해야겠지요.
★ 리미티드 보너스 어빌리티 추가
업데이트 예정 : 9월 하순
SSR : (화속성) 소시에
(수속성) 잉그베이 / 샤노와르
(토속성) 아일 / 네모네
(풍속성) 없음
(광속성) 로자미아
(암속성) 포르테 / 바이트
SR : (화속성) 아니라(이벤트 배포) / 스테라
(수속성) 베인(가챠판) / 란슬롯(이벤트 배포)
(토속성) 야이아, 스컬(이벤트배포)
(풍속성) 자비루바라
(광속성) 파스티바(이벤트 배포) / 다에타 / 솔리즈(이벤트 배포)
(암속성) 없음
R : (화속성) 프렛셀 / 에어로바이스
(수속성) 브리질
(토속성) 쿠무유
그외 속성 없음
→ 어떤 LB어빌리티가 추가될지는 실장되어야 알 수 있습니다. 좋은 게 올지 모르니 LB를 함부로 쓰지 않고 기다리는 것도 방법.
★ 검토 및 예정 중인 그외 업데이트
- 메인퀘스트 밸런스 조정
일부 보스의 난이도 하향 예정
→ 어느 보스가 하향될지는 업데이트 되어 봐야 알 수 있을 듯. 아마 1부(~63장)까지는 올해 이미 하향했으니 그 이후일 거 같습니다. 노스바스트... 록새... 돌풍......
- 공투 퀘스트에 싱글플레이 기능 추가
이번 신기능 업데이트와 함께 공투TOP 페이지를 개선, 도전하고 싶은 퀘스트를 찾거나 모집하기 편하게 할 예정
→ 기존 공개 정보에 따르면 싱글플레이에서는 서포트소환석을 고를 수 없다고. 공격력이 반토막 난다는 뜻이니 초보자는 여전히 다른 유저의 도움을 받는 게 좋겠습니다. 또한 지금은 유저마다 다른 데일리미션도 전부 통일될 예정이라고 하니, 지금까지보다 훨씬 가볍게 즐길 수 있을 듯.
공투의 그 많은 스테이지도 인기 스테이지만 남기고 삭제될 예정. 클리어 보상 보정석이 아까운사람은 개선되기 전에 클리어하는 게 좋을지도?
- 기공단서포트 동시발동수 증가
→ 기존에는 최대 3개까지 발동할 수 있었습니다.
- '마그나토벌전' HL 참가인원수 확대
기존의 18인 → 30인으로.
'슈발리에 마그나HL'의 '모드 : 이지스머지 디바이드'와 같은 참전인원수 증가에 따른 일부 배틀 내용이 조정될 예정
→ 마그나HL의 난감한 점은 '처음에 사람이 잘 모이지 않는다'는 점이라, 참가인원수 확대가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HL은 공헌도를 12만~13만 이상 쌓지 않으면 '영예의 빛' 포인트도 벌기 힘들기 때문에 참가인원이 많으면 오히려 안 좋을 거 같은데...
슈발리에마그나HL의 '이지스머지 디바이드'는 디스펠 1번만 쓰면 알아서 강화효과를 지우는 일반 슈발리에마그나와 달리 참전자가 일일히 디스펠로 강화효과를 다 지워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러니 늦은 참전자 때문에 머지가 다시 깔리면 어마어마한 민폐. 부디 잘 조정해주면 좋겠습니다.
- 특정 멀티배틀의 준MVP 범위 확장
나타쿠, 아테나, '해후, 흑은의 날개' 등 특정 멀티배틀에서 준MVP 보상을 2~3위에서 2~6위로 확장할 예정.
→ '소환석 멀티'와 프로트바하무트군요. 이로서 무기/바하무트뿔 모으는 게 조금 나아지려나?
- 일부 멀티배틀 드랍 조정
나타쿠, 프람=그라스, 마큐라 마리우스, 메두사, 아폴론, 올리비에(속칭 구 소환석 멀티) 토벌전에서 발견자 및 MVP보상(속칭 빨간 상자)에서 성정괴, 보주를 삭제하고 각 아니마 확률 증가
'신격 궁극의 용(얼티메이트바하무트)'에서 '○○의 마그나 아니마' '붉은 혼'과 같은 퀘스트 도전에 필요한 아이템의 확률 하향
→ 그래 잘했다!!!! 인간적으로 빨간 상자에서 잡트레저 나오는 건 아니지!!!!!!
- AP/BP 소비량 조정
'마그나 토벌전' '마그나 토벌전HL'의 소비AP 하향 예정.
또한 가루다, 아테나, 그라니, 바알, 오딘, 리치 토벌전의 소비BP 하향 예정.
→ 기존에는 '마그나 토벌전'의 소비AP 50, HL은 AP 80, 가루다~리치 소비BP는 5였습니다. 각각 30, 60, 4 정도가 되지 않을까 추측.
- 미스라 아니마 드랍률 조정
'미스라 토벌전'에서 '미스라 아니마' 입수율 상향 예정.
→ 가챠/이벤트 배포가 아닌 메인스토리 배포SR 상한해방에는 '미스라 아니마'가 필요합니다. 십천중 첫 영입 때도 필요한데 이 미스라 아니마가 잘 안 떨어지는 걸로 유명했습니다. 샵에서 '창광의 휘석'으로 교환하는 게 속편했을 정도. 퍽이나 빨리 조정하네요...
- 잡 전용무기 첫 작성 시 필요 엘레멘트양 하향
잡 전용무기 작성에 필요한 엘레멘트 수를 첫 작성 시에만 하향. 이미 무기를 작성한 경우 그 무기 종류에 한해 이후 새로 작성할 시 하향된 수치 적용.
또한 '무훈의 빛'으로 '전사의 신념', '마법사의 신념'을 교환할 시 필요한 포인트의 수를 하향 검토 중.
→ 잡 전용무기(잡마스터피스, 속칭 JMP)는 해당 잡에 어울리는 특수한 스킬을 가지고 있는 무기입니다... 만, 쓸모보다는 클래스4 해방에 필요해서 꾸역꾸역 만드는 사람이 더 많지요. 무기 작성에 많은 트레저가 필요한데다가 공투 퀘스트의 비중이 큰 지라 무척 귀찮습니다. 작정하면 못할 건 없지만...
참고로 기존의 JMP 완성에 필요한 무기 엘레멘트는 768개였습니다. 가챠무기 3개+@를 뽀개야하는 양.
- 천성기 엘레멘트화 금지
'○○ 진' 이후의 '○○ 천성 조각'을 습득 가능한 천성기의 경우 대상 페이트에피소드를 클리어할 때까지 엘레멘트화 불가. 페이트에피소드 클리어 후 가능.
→ '천성기'는 '별의 고전장'에서만 입수 가능한 무기로 강화/엘레멘트화를 통해 십천중을 영입하거나 최종해방하는데 쓰입니다. 입수한 십천중을 최종해방하기 위해서는 해당 십천중에 대응하는 천성기(ex.시에테→칠성검)를 장비하고 페이트에피소드에서 전투할 필요가 있습니다만, 종종 마음이 급한 나머지 페이트에피소드를 하기도 전에 천성기를 뽀개는 유저들이 있었습니다. 그에 대한 예방책입니다.
- 금강석/월광석 사용조건 변경
금강석은 SSR 소환석, 월광석은 SR소환석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
→ 생긴 게 비슷하다보니 종종 금강석을 SR소환석에 쓰는 유저들이 있었습니다...
특전 소식은 '구국의 충기사' 이벤트를 코미컬라이즈한 단행본 '쌍검의 인연' 2권이 발매된다는 것(특전으로 지크프리트 스탬프 1개), 애니메이션 <신격의 바하무트 VIRGIN SOUL> 블루레이 1권 특전이 <그랑블루>에서 사용 가능한 SSR 캐릭터 '니나 드랑고'라는 것 정도네요. 그 외에는 오프라인 이벤트라서 생략.
이번 달도 기대되는 소식이 많습니다. 도검 콜라보 기간에 반액 캠페인도 오겠지? 믿어요 사이게. 그럼 이만.